입시뉴스

다양한 분야의 인재와 리더를 양성하겠습니다.

입시뉴스

  • NEWS

    [에듀닥터 언론기사] 학생부종합전형은 생활기록부관리가 대입 성공의 첫걸음
    2019.04.20
  •  



    다양한 대학입시 전형에서 입시생에게 유리한 전형을 선택하는 것만큼 어려운 게 없다. 특히 고2에 진학하는 학생들이라면 성공적인 대입을 위해서 본격적인 진로 방향을 설정할 때이기에 더욱 혼란스러울 것이다.

    특히 수시모집의 '학생부종합전형'을 선택하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지금부터 자신의 적성과 교과/비교과 학생부활동, 내신관리 등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입시전문 브랜드 에듀닥터는 수시모집의 핵심이자 학생부종합전형 당락의 잣대인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에 대해 몇 가지를 당부했다.

    에듀닥터에 따르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생기부를 중요시하게 여기는 이유는 '학교생활을 성실하게 수행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다. 이 때 생기부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1학년 때부터 본인만의 목적과 방향성이 녹아 있는 활동경력이다. 대학은 생기부 기록을 보고 학과에 적합한 인재인지와 함께 학과 커리큘럼을 충분히 소화할 교과 역량이 있는지, 적성에 맞는 학과를 잘 선택했는지 등을 파악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을 가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새학기가 시작되기 전 '자신의 진로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명확하게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아울러 학종 필수 생활기록부관리를 위해서는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과목별 교과세특, 동아리, 독서활동, 탐구활동, 대회 등에 고루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입시 대상자가 ‘학교생활을 성실하게 했는지, 학교의 여러 탐구활동을 적극적으로 했는지, 교우관계(공동체 의식)가 원활한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갖췄는지 등을 평가하는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성장과 발전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다 보니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는 당락에 있어 절대적인 중요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최근에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위한 최적의 생기부 디자인 맞춤관리 전문가도 성공적인 대입 파트너로 소개되고 있다.

    에듀닥터 관계자는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면접을 통해 성장과 발전을 증명한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학생의 변화와 성장, 가치관, 전공적합성 등 여러 역량과 가능성을 평가하고 진로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을 통해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도와 성실성, 일관성, 지속성, 자발성 등 학업과 공동체 생활에 대한 자세를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생부종합전형은 고등학교 3년간의 학교생활기록부를 토대로 학교생활 충실도를 평가하고 해당 전공과 관련된 활동을 열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방법인 만큼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가운데 에듀닥터는 학생부 관리 컨설팅과 학기별 탐구보고서 작성 및 첨삭 서비스 ‘생기부 디자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에듀닥터는 '생기부 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한 전문가 1:1 생기부 맞춤관리를 운영해 입시 준비생의 생기부 디자인을 돕고 있다. 15년 이상의 입시코디네이터가 다년간의 입시노하우를 활용해 분야별 생기부 관리 비법과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편 에듀닥터의 생기부 디자인 프로그램은 무료 방문상담, 입시코디네이터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바로가기 -->> 학생부종합전형은 생활기록부관리가 대입 성공의 첫걸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