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뉴스

다양한 분야의 인재와 리더를 양성하겠습니다.

입시뉴스

  • NEWS

    2020학년도 입시컨설팅 '학생부종합전형'
    2019.04.24
  •  

     

     

     

     -정성평가 이해하고 대비해야

     

    ◆상위권 대학일수록 ‘학종’ 선호

    현 입시체제의 중심에는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이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0학년도인 올해 전국 4년제 대학 신입학 선발정원 중 학종은 21.1%의 선발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교과전형(42.4%) 선발비율 대비 절반 수준이지만, 상위권 대학과 국립대학 등 선호도가 높고 규모가 큰 대학일수록 선발비율이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은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순간부터 명문대 진학을 꿈꾸며 학종 준비에 관심을 갖게 된다.

    학종의 핵심평가요소는 서류, 그리고 서류에 대한 진위여부를 검증하는 면접이다. 서류는 내신 등급을 포함한 학생부 전체,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의 평가요소를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개념이다. 학종은 타 전형과 달리 이러한 서류들에 대한 입학사정관의 정성적인 평가가 진행된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정성평가’를 잘 이해해야 학종 공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 지를 깨달을 수 있다.

     

    ◆정성평가와 이를 검증하는 면접, 기록 신경써야

    정성평가는 수치, 양적인 평가 보다는 질적인 평가를 진행한다는 의미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정성평가에서는 고교별 학력편차를 감안하여 지원자의 내신을 평가하고, 원점수와 표준편차 등을 활용하여 지원자의 학업 성취도를 분석한다. 성적의 변화 추이도 눈여겨 볼만한 평가요소다. 활동측면에서는 활동의 다양성과 성취 수준을 근거로 지원자들의 우열을 가늠하지 않고, 활동의 동기와 과정, 그리고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이나 태도의 변화에 주목하여 평가를 진행한다. 정성적인 평가는 태생적으로 모호성을 띄고 있어 수험생들은 지원대학을 선정하기가 어렵고, 입시결과에 변수도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 문제가 있지만, 한편으로는 교과전형으로 합격을 기대할 수 없는 성적임에도 활동을 통해 합격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학종에서 면접은 당락 결정의 최종 관문이다. 보통 서류평가와 면접 점수의 합산으로 당락을 결정짓는데, 학종의 면접은 적격 여부를 판단하고, 제출서류의 진위 여부를 검증하는 최종 관문의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평소 목적의식을 갖고 진지하게 활동에 참여한 학생이라면 부담 없이 면접을 치를 수 있다.

    학생부 기록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도 학종의 특징이다. 교내활동 위주의 서류평가에서 가장 신뢰도 높은 서류는 단연 학생부다. 학생부에 기록되지 못한 활동은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활동만큼이나 학생부 기록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학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학업을 포함한 고교생활 전반에 성실히 참여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부 기록 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이상의 특징을 지닌 종합전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량적인 평가에 익숙한 입시에 대한 시각부터 바꿔야 한다. 내신 OO등급, 봉사 OO시간과 같은 개념은 지원자간의 우위를 판단하는데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무엇을 준비하고 어떠한 대학에 지원해야 할 것인가?

     

    ◆학종이 요구하는 역량과 준비전략

    학종은 준비가 까다로운 것이 사실이다. 대학마다 인재상과 평가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성적이어야 하는지, 비교과는 어느 정도 수준으로 준비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기 어렵다. 장래희망이 명확하지 않거나 특별한 흥미나 특기가 없는 수험생이라면 준비의 출발점부터 막연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학종 준비에 있어 중요한 것은 전공목표의 설정, 그리고 전공 수학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자세다. 교과와 비교과 부문에 관리계획을 설정하지 않는다면 학업과 비교과라는 두 마리 토끼 모두를 놓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대학마다 정성평가를 진행하는 방식과 기준은 상이하지만 학교생활에서 주도성, 전공적합성, 인성을 쌓기 위해 노력한 학생이라면, 어느 대학에 지원하든 환영받을 수 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통해 학종의 평가역량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당장 학교생활에서 할 수 있는 활동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생각하고 실천해 보자.

     

    자세히보기 --> 2020학년도 입시컨설팅 '학생부종합전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