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뉴스

다양한 분야의 인재와 리더를 양성하겠습니다.

입시뉴스

  • NEWS

    학교생활기록부 ⑦ – 교과학습발달상황
    2019.04.29
  •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의 8번 항목 교과학습발달상황은 흔히 내신성적이라고 불리는 교과성적이 기록되는 부분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기재되는 부분으로 나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단위수와 석차등급만 자동으로 계산

    ‘교과’ 항목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등으로 구분되며 ‘과목’ 항목은 ‘교과’ 항목의 하위 개념이다. 흔히 내신 몇 등급이라고 하는 것은 교과별로 단위수와 석차등급을 가지고 계산하게 된다. 위 예시의 경우 1학기만 따로 놓고 보면 국어교과 4단위, 수학교과 4단위, 영어교과 4단위, 과학교과 10단위가 된다.

    국어, 수학, 영어 등의 주요과목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위의 경우를 보면 국어, 수학, 영어교과에 비해 과학교과의 단위수가 2.5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회와 과학교과가 국어/영어/수학에 비해 중요도가 절대로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을 지원하게 되면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의 나의 내신성적 부분에서 교과별로 단위수와 석차등급 기록만을 가져가서 각 대학, 학과별 계산식에 의해 자동으로 계산이 된 후 지원자들 중에서 우열을 가리게 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기재된 모든 내용을 정성평가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할 경우 평가자인 입학사정관은 지원자의 학생부에 기재된 모든 내용을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이는 8번 항목의 교과학습발달상황의 기재내용 역시 마찬가지다.

     

    자세히 보기 -->> 학교생활기록부 ⑦ – 교과학습발달상황